하이라이트 테이블( = 히트맵)
표현 방식에 따르면
하이라이트 테이블은
1개 이상의 차원
1개의 측정값 필요함
customer name과 profit 동시선택해서
하이라이트 테이블 클릭
각 고객별 profit 금액 나온다
일종의 테이블 형태로 주어지는 것
밋밋한 테이블 주긴 뭐하니까
색깔 넣은거라고 생각하면 됨
위에 이것저것 추가하기
자세히 보면 숫자가 똑같은 걸 확인할 수 있음
이게 합계 profit으로 들어가있어서 그런 것
마크 카드에 있는 측정값을
cmd/ctrl 키를 누른 채로 복사해서 레이블 필드 대체
숫자들이 변한 걸 확인할 수 있음
색상을 각각의 측정값에 대해 매겨주려면?
지금은 네 가지 종류의 field가 이 하나의 색상 체계에서 이루어짐
할인율과 수량의 값들이 상대적으로 파란색과 주황색 경계 부분에 분포
네 가지 field에 대해 각각의 색상을 주자!
측정값 색상 필드 우클릭 -> 별도의 범례 사용
각각의 색상으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
더 사용자의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해서
색상체제 바꿔보겠음
평균 discount 우클릭 -> 색상 편집
이때 주의할 점은
양수 방향으로만 뻗어나가는 건
단일 색상 체계 권장
profit : 0을 기준으로
양수 및 음수 방향으로
-> 다중 색상 체계 권장
트리맵
트리맵
1개 이상의 차원
1개 or 2개 측정값 필요
profit 필드에 표시되지 않는 3개의 음수 값이 있다는 표시 뜸
sales가 색상, profit이 크기로 들어가있어서 그럼
위치 바꾸기
sales를 크기로
profit을 색상으로 변환하면
알림 안뜸
각각의 카테고리 내에서
sub category 별로 구분되어있음
어떤 것이 sales가 더 큰지 한 눈에 확인하려면?
트리맵의 단점
① 넓이로 그 크기를 인지하는 것이
직관적으로 다가오지 않음
② 공간 활용에서의 비효율성
대시보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힘듦
채워진 버블
트리맵이랑 똑같은 건데 형태만 다른 거 = 채워진 버블
채워진 버블
1개 이상 차원
1개 or 2개 측정값
트리맵에서 그대로 채워진 버블 눌러주면~
profit은 원의 크기를
원의 색깔은 sales를
색깔이 진하면 진할수록 sales 많았던
크기 크면 클수록 profit 많았던
같은 문제임
한 눈에 보기에 어떤 게 수익, sales가 많은지
파악하기 힘듦
트리맵이나 버블차트는
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는다
다만 디자인이나 다른 측면에서
쓰일 수 있다!
학습하며 만든 태블로 파일
출처 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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